포털뉴스의 문제,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포털뉴스의 정파성, 만족도, 신뢰도, 영향 등에 대한 실증연구 검토
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는 『포털뉴스의 평가와 영향: 실증연구에 대한 문헌고찰』NARS 현안분석 보고서를 10월 27일(금)에 발간했다.
포털뉴스에 대한 실증연구들에서는 포털뉴스의 정파성, 포털뉴스의 만족도 및 신뢰도, 포털뉴스가 이용자 및 언론매체에 미치는 영향, 포털의 자율규제 정책 등에 대한 문제가 지적됐다.
이용자들은 포털뉴스가 정파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포털뉴스의 흥미성과 편의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지만, 포털뉴스의 전문성과 상호작용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것으로 분석되었다.
포털뉴스는 이용자의 정치참여에는 긍정적 영향을 주었지만, 사회적 신뢰와 이성적 대응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언론생태계의 상업화를 가져오면서 언론의 신뢰도를 저하시키기도 했다고 조사되었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포털뉴스 문제 대응은 포털 스스로 실효적인 포털뉴스정책마련 및 집행이 필요하나, 미흡할 경우 포털에 대한 법적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고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포털뉴스 선택권 강화, 포털뉴스 편집 및 댓글서비스 알고리즘의 투명성 및 공공성 제고,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권한 조정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는 조사결과를 내놨다.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저작권자 ⓒ 생태환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