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4월15일 화성시 브리프 뉴스]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개관
-제105주년4.15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 추모제 개최
-코레일 연계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운영
-주거 기본권의 첫걸음‘화성시 주거복지센터’운영

Eco-Times | 기사입력 2024/04/15 [20:04]

[4월15일 화성시 브리프 뉴스]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개관
-제105주년4.15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 추모제 개최
-코레일 연계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운영
-주거 기본권의 첫걸음‘화성시 주거복지센터’운영

Eco-Times | 입력 : 2024/04/15 [20:04]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개관]

 

▲화성시독립기념관 (화성시 향남읍 제암리)

 

4.15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 105주년을 맞아 화성지역의 격렬했던 독립운동을 널리 알리고 역사적 가치를 전하기 위한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이 15일 공식 개관했다.

 

화성시(정명근 시장)는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으로 희생된 29명(제암리 23명, 고주리 6명)을 기리기 위해 2001년부터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을 운영해 왔으며 이를 대규모로 확대해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건립한 것이다.

 

기념관은 제암리 학살사건이 이루어진 현장에 연면적 5,414㎡ 규모의 지상 1층, 지하 1층의 기념관과 역사문화공원이 함께 자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했다.

 

전시실은 상설전시실·기획전시실·어린이전시실 3개로 화성시 독립운동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상설전시실은 개항기부터 광복까지 화성독립운동사를 주제로, 기획전시실에서는 화성독립운동의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시민들에게 전시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반관람은 16일부터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교육 및 전시해설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홈페이지(hs815.hs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개관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일제강점기 화성지역은 3.1운동이 가장 치열하게 전개되던 역사의 현장이었다”며, “화성 독립운동기념관은 우리의 뿌리를 잊지 않고 기억하자는 사명감의 출발이다”고 말했다.

 

이어 눈길을 걸을 때 내가 걸어간 길이 다른 사람의 이정표가 되므로 어지럽게 걷지 말라는 백범 김구 선생의 말씀을 인용하며 “오늘 우리는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조들이 걸어간 길 위에 한걸음을 더 내딛고 발전된 미래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제105주년4.15추모제 개최]

 

▲제105주년 4.15 제암리. 고주리 학살사건 추모제 (15일 )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5일 4.15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 105주년을 맞아 제105주년 4.15 제암리·고주리 추모제를 개최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정명근 화성시장, 윤대성 광복회 화성시지회장, 김경희 화성시의장, 화성독립유공자 유족, 국회의원, 도·시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해 고주리 순국묘역 덕우공설묘지와 제암리 23인 순국묘역에 헌화 및 참배했다.

 

시는 매년 화성시 4.15 제암리·고주리 추모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모제를 개최하며 화성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나아가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보훈정책 확산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시는 같은날 개관한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다양한 독립운동 관련 사업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의 항일정신을 계승해나갈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제암리·고주리 학살사건으로 희생된 화성시 독립운동가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이들의 투쟁이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코레일 연계 시티투어 착한여행‘하루’운영]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27일부터 오는 11월까지 한국철도 수도권서부본부(이하 코레일)와 연계해 화성시 시티투어 착한여행 ‘하루’를 운영한다.

 

이번 시티투어 프로그램은 매달 넷째 주 토요일에 운영되며, 장날이 열리는 화성시 전통시장과 주요 역사문화 관광지 방문을 비롯해 흥미로운 관광체험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방문하는 전통시장은 사강시장, 발안시장, 조암시장, 남양시장 등으로 매월 상이하며, 자세한 여행 일정은 코레일 여행상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정에 따라 열차 탑승역은 서울역 또는 대전역으로 달라지며, 열차편으로 수원역에 도착한 후 화성시 시티투어 버스 편으로 환승해 안내자와 함께 각 일정별 코스를 방문하게 된다.

 

여행코스는 화성시의 계절과 전통시장 행사 등을 가장 잘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며 시기별 체험 프로그램은 ATV체험, 해상 케이블카 탑승, 승마체험 등 다양하다.

 

이번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팔도장터관광열차 사업 연계로 운영되며, 참가자에게는 열차운임 2만 원과 온누리상품권 1만 원이 지원된다.

 

참가를 원할 경우 레츠 코레일 여행상품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한 뒤 소정의 참가비를 납부하면 된다. 상품 예약 문의는 ㈜여행공방(02-6952-7754), 일정 문의는 화성시 시티투어 운영 단체인 화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031-366-0766)로 하면 된다.

 

김경하 관광진흥과장은 “코레일과 연계한 이번 시티투어 프로그램으로 보다 많은 관광객에 전통시장을 비롯한 화성시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며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을 맞아 화성시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관광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와 코레일은 지난 2022년 지역관광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철도를 이용하는 승객들을 위한 다양한 화성시 여행 코스를 마련하고 지역사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거 기본권의 첫걸음‘화성시 주거복지센터’운영]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화성시 주거복지센터’를 15일부터 운영한다.

 

화성시 주거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주거문제로 고민하는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사각지대 없는 주거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복지자원 연계한 맞춤형 주거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청 본관 1층에 위치한 화성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 실무자와의 상담 공간 및 직원 사무 공간으로 구성되며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 상담 ▲주거복지 정보 제공 및 홍보 ▲주거복지 사각지대 발굴 ▲맞춤형 주거상향 사업 추진 등을 맡아 진행한다.

 

비주택 거주 취약계층, 주거 위기 가구 등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센터에서 전화 상담 및 방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 주거복지센터(☎031-5189-3848)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시는 센터를 시 직영으로 운영해 주거복지 성과를 높이고 주거복지 체계 전문성도 확보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21년 화성시 주거복지 지원 조례가 제정·공포됨에 따라 주거복지센터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고 주거복지사업 사업수행 심의·의결을 위한 주거복지위원회를 구성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신도시·농어촌·산업단지 등 지역별로 특색이 뚜렷하고 대규모 개발계획과 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도시재생사업으로 주거 공간과 주거환경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된다”며 “화성시 주거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주거 문제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화성형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